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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 용어 정리 : 대상화, 대상 영속성, 더닝 크루거 효과, 도구적 조건형성

by RIIIIII 2023.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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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화

대상화(Objectification)란, 다른 인간이나 존재를 물체적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대상화란 인간이나 존재를 물체적인 객체로 취급하는 것으로, 이는 대개 성적인 대상화나 불평등한 대우로 나타납니다.

 

대상화는 주로 여성에 대한 성적 대상화로 인식되며, 미디어, 광고, 영화 등에서 종종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매체에서 여성은 종종 성적인 대상으로서 나타나며, 이는 여성들이 대상화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대상화는 여성들을 대상으로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며, 다른 인종, 종교, 성적 선호 등도 대상화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화는 불평등과 차별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로 여겨지며,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과 평등한 대우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상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가치와 다양성을 인정하며, 상호적인 대화와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대상화는 우리가 서로를 대하는 방식과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인식과 인식의 문제로 이해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상호적으로 대우하는 인간다운 문화와 사회를 만들어갈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대상 영속성

대상 영속성(Object Permanence)은 인간의 인지 발달 단계 중 하나로, 물체나 대상이 존재함을 인식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물체나 대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사라진 것이 아니라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상 영속성은 아동기 초기에 개발되는 능력으로, 약 8~12개월 사이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물체나 대상이 시각에서 사라지면 그대로 없어진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대상 영속성을 통해 사라진 대상이 아직도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대상 영속성은 인간의 인지 발달과 관련하여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간이 현실 세계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상 영속성은 인간이 대상을 추적하고, 기억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하며, 이후에는 추론 및 추상화, 개념화 등의 인지 능력의 발달과 관련됩니다.

 

결론적으로 대상 영속성은 인간의 인지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물체나 대상의 지속성을 이해하는 것으로, 인간이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상 영속성은 인간의 인지 발달이 완성될 때까지 지속되는 핵심적인 능력 중 하나이며, 인간의 다양한 인지 능력과 관련하여 연구되고 있습니다.

더닝 크루거 효과

더닝-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는 인간의 인지 편향에 관한 개념으로, 어떤 분야에서 인간이 무지하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자신이 높은 지식과 능력을 갖고 있다고 착각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더닝-크루거 효과는 대체로 인지 능력이 낮은 사람들이 보이는 현상으로, 이들은 자신이 아는 것이 많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는 지식이 매우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높은 인지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스스로에게 부족한 것을 인식하면서 지식을 쌓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반적으로 교육, 학습, 사회인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완벽한 영어를 구사한다고 믿고 있다면, 그 사람은 영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인 사람이 그 분야에 대한 지식을 과대평가하고, 실제로는 부족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더닝-크루거 효과는 인간의 인지적인 한계와 인식의 편향에 대한 경고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항상 도전적으로 검증하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도 수용하며,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추구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 인식의 편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열린 자세와 상호적인 대화, 상황 판단의 과정 등에 대한 인지력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구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은 행동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동물이나 인간이 어떤 반응을 보이면 그에 대한 결과로 보상이나 벌을 받게 되어 그 반응을 다시 한 번 보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원리를 의미합니다.

 

도구적 조건형성은 B.F. 스키너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동물이나 인간의 행동이 일종의 조작인 것처럼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어떤 행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며, 보상이나 벌이 없으면 그 행동이 덜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부를 잘해서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보상으로 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시험 공부를시험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게 되며,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와 반대로, 시험에서 낮은 성적을 받으면 벌로서 혼나거나 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시험공부를 덜 하게 되며, 시험에서 낮은 성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도구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행동을 바꾸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보상을 통해 좋은 행동을 유도하고, 벌을 통해 나쁜 행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 행동학에서도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훈련과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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